본문 바로가기

사용방법

개인사업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기.

개인사업자가 부가세를 아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팁은 국세청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사업용 신용카드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사장님의 카드 중 사업 용도로 사용할 카드를 정합니다.  

2. 이 카드를 국세청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합니다.

3. 이 카드로 지출한 내역은 SSEM에서 자동으로 읽어와서 비용으로 계산합니다.

어렵지 않죠?

사업자 명의로 받은 카드를 등록해도 되고, 사장님 개인 명의의 카드를 등록해도 됩니다.

세무사님들도 대부분 사업용 신용카드 내역으로 카드 비용을 계산하니, SSEM으로 신고하지않더라도 사업용 신용카드 관리는 필수입니다.


SSEM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카드가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어요.)


먼저 SSEM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는 SSEM 홈페이지( https://ssem.kr ) 에서...


만약 사업용 카드가 없다면, 첫화면에 아래와 같이 카드를 등록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더보기 메뉴 버튼을 눌러도 사업용카드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버튼을 누르면

원래는 등록된 카드가 나와야하는데, 등록된 카드가 없으니 없다고 나오네요.

카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카드사와 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SSEM에서는 홈택스 사업용 신용카드로 자동 등록해주기때문에, 국세청 정보 제공 동의를 받습니다.

동의함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처음엔 상태가 '등록 접수 완료'라고 나옵니다. 카드번호에 문제가 없다면, 국세청 승인 이후 아래와 같이 '등록완료'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사실 한가지.

사업용 신용카드를 1-3월 중에 등록하면, 1월부터의 내역이 반영되여 7월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4-6월에 등록하면 4월부터의 내역이 반영. 7-9월에 등록하면 7월부터의 내역이 반영, 10-12월에 등록하면 10월부터의 내역이 반영)


정리하면, 사업용 카드는 3개월 단위로 등록하면 지난 3개월 내역까지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건 복잡하니 사업용 카드로 등록할 카드가 있다면 그때그때 등록해주세요.

'사용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사업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기.  (0) 2017.12.21